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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level2 / 스택/큐 / 쇠막대기

문제 설명

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합니다.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,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릅니다.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합니다.

 

- 쇠막대기는 자신보다 긴 쇠막대기 위에만 놓일 수 있습니다.

- 쇠막대기를 다른 쇠막대기 위에 놓는 경우 완전히 포함되도록 놓되, 끝점은 겹치지 않도록 놓습니다.

- 각 쇠막대기를 자르는 레이저는 적어도 하나 존재합니다.

- 레이저는 어떤 쇠막대기의 양 끝점과도 겹치지 않습니다.

 

아래 그림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예를 보여줍니다. 수평으로 그려진 굵은 실선은 쇠막대기이고, 점은 레이저의 위치, 수직으로 그려진 점선 화살표는 레이저의 발사 방향입니다.

이러한 레이저와 쇠막대기의 배치는 다음과 같이 괄호를 이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 

(a) 레이저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인접한 쌍 '()'으로 표현합니다. 또한 모든 '()'는 반드시 레이저를 표현합니다.

(b) 쇠막대기의 왼쪽 끝은 여는 괄호 '('로, 오른쪽 끝은 닫힌 괄호 ')'로 표현됩니다.

 

위 예의 괄호 표현은 그림 위에 주어져 있습니다.
쇠막대기는 레이저에 의해 몇 개의 조각으로 잘리는데, 위 예에서 가장 위에 있는 두 개의 쇠막대기는 각각 3개와 2개의 조각으로 잘리고, 이와 같은 방식으로 주어진 쇠막대기들은 총 17개의 조각으로 잘립니다.

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표현한 문자열 arrangement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잘린 쇠막대기 조각의 총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 

[제한사항]

  • arrangement의 길이는 최대 100,000입니다.
  • arrangement의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는 항상 쌍을 이룹니다.

입출력 예

arrangement return
()(((()())(())()))(()) 17

입출력 예 설명

문제에 나온 예와 같습니다.

 


[풀이]

stack을 이용하여 (을 만나면 push, )를 만나면 pop 및 잘린 막대 수 계산

import java.util.Stack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arrangement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Stack<Character> stack = new Stack<Character>();
		
		arrangement = arrangement.replace("()", "0");
		for (int i = 0; i < arrangement.length(); i++) {
			if(arrangement.charAt(i) == '(') {
				stack.push(arrangement.charAt(i));
			} else if(arrangement.charAt(i) == ')') {
				stack.pop();
				answer++;
			} else {
				answer += stack.size();
			}
		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1) 레이저를 뜻하는 "()" 문자열은 0으로 치환

0을 만나면 잘린 막대수 계산해서 더함

 

2) for문을 돌며 문자열 확인

2-1) "(" : 스택에 push

2-2) ")" : 막대의 끝. 스택에서 pop하여 막대기수에서 뺌. answer에 1 증가(막대기가 끝나기 때문에, 잘린 막대 수로 계산)

2-3) "0" : 레이저. 레이저를 만나면 스택 size만큼 answer에 더함.

막대기가 레이저를 만나면서 잘리기 때문에, 스택에 있는 막대기(끝나지 않은 막대기)들은 잘리는 것임.

 

3) answer 반환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