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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level1 / 2018 KAKAO BLIND RECURITMENT / [1차] 다트 게임

[문제 설명]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[입력 형식]

점수|보너스|[옵션]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[출력 형식]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[입출력 예제]
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[풀이]

java string.charAt() 을 이용하여 문자 하나씩 확인하며 점수 계산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 point = 0;
		int[] arr = new int[3];
		int k=-1;
		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i++) {
			
			if(Character.isDigit(dartResult.charAt(i))) { //숫자 
				if(Character.isDigit(dartResult.charAt(i+1))) {
					point = 10;
					i++;
				} else {
					point = Integer.parseInt(String.valueOf(dartResult.charAt(i)));
				}
				arr[++k] = point;
			} else { // 문자 or 옵션 
				switch(dartResult.charAt(i)) {
				case 'S':
					break;
				case 'D':
					arr[k]  = (int) Math.pow(arr[k], 2);
					break;
				case 'T':
					arr[k]  = (int) Math.pow(arr[k], 3);
					break;
				case '*':
					arr[k]  *= 2;
					if(k>0) {
						arr[k-1] *= 2;
					}
					break;
				case '#':
					arr[k]  *= (-1);
					break;
				}
			}
		}
		
        return arr[0] + arr[1] + arr[2];
    }
}

1) 3번의 기회가 있으므로 점수가 들어갈 배열 arr[] 크기를 3으로 지정

 

2) for문을 돌며 dartResult 문자열 하나씩 비교

 

3) 문자가 숫자인지 아닌지 판단

 

3-1) 만약 숫자일 경우, 다음 문자를 한번 더 비교 (1인지 10인지를 비교하기 위해)

3-1-1) 다음 문자가 0일 경우 점수를 10으로 계산 후 i++;

3-1-2) 다음 문자가 0이 아닐 경우 이전 문자만 점수로 계산 (1점)

 

3-2) 만약 문자일 경우, S,D,T인지 옵션인지 판단

3-2-1) S,D,T이면 Math.pow로 제곱 계산 후 arr에 추가

3-2-2) *,#이면 2배 혹은 -1배 계산

3-2-2-1) *이면, 해당 점수 2배

              + 배열의 첫번째가 아닐 경우(이전 점수가 있을 경우) 이전 점수도 2배

3-2-2-1) #이면, 해당 점수 -1배

 

4) arr 배열 모두 더해서 반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