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문제 설명]
다트 게임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[입력 형식]
점수|보너스|[옵션]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[출력 형식]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[입출력 예제]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[풀이]
java string.charAt() 을 이용하여 문자 하나씩 확인하며 점수 계산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int point = 0;
int[] arr = new int[3];
int k=-1;
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i++) {
if(Character.isDigit(dartResult.charAt(i))) { //숫자
if(Character.isDigit(dartResult.charAt(i+1))) {
point = 10;
i++;
} else {
point = Integer.parseInt(String.valueOf(dartResult.charAt(i)));
}
arr[++k] = point;
} else { // 문자 or 옵션
switch(dartResult.charAt(i)) {
case 'S':
break;
case 'D':
arr[k] = (int) Math.pow(arr[k], 2);
break;
case 'T':
arr[k] = (int) Math.pow(arr[k], 3);
break;
case '*':
arr[k] *= 2;
if(k>0) {
arr[k-1] *= 2;
}
break;
case '#':
arr[k] *= (-1);
break;
}
}
}
return arr[0] + arr[1] + arr[2];
}
}
1) 3번의 기회가 있으므로 점수가 들어갈 배열 arr[] 크기를 3으로 지정
2) for문을 돌며 dartResult 문자열 하나씩 비교
3) 문자가 숫자인지 아닌지 판단
3-1) 만약 숫자일 경우, 다음 문자를 한번 더 비교 (1인지 10인지를 비교하기 위해)
3-1-1) 다음 문자가 0일 경우 점수를 10으로 계산 후 i++;
3-1-2) 다음 문자가 0이 아닐 경우 이전 문자만 점수로 계산 (1점)
3-2) 만약 문자일 경우, S,D,T인지 옵션인지 판단
3-2-1) S,D,T이면 Math.pow로 제곱 계산 후 arr에 추가
3-2-2) *,#이면 2배 혹은 -1배 계산
3-2-2-1) *이면, 해당 점수 2배
+ 배열의 첫번째가 아닐 경우(이전 점수가 있을 경우) 이전 점수도 2배
3-2-2-1) #이면, 해당 점수 -1배
4) arr 배열 모두 더해서 반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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